금융소비자보호포털

함께 성장하는 금융파트너, 마스턴캐피탈입니다.

금융소비자보호 헌장

마스턴캐피탈 모든 임직원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소비자 보호 행동 원칙을 준수합니다.
고객 중심의 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해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고객과 함께 성장 발전하는 마스턴캐피탈이 되고자 다음과 같이 행동규범을 정하고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하나 금융소비자의 권익향상을 최우선으로 하는 올바른 금융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하나 금융소비자의 정보는 적법하고 정당하게 활용하고 보호하겠습니다.
  • 하나 금융소비자에게 불합리한 차별행위와 불건전한 영업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하나 금융소비자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를 공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며 불편사항은 적극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하나 금융소외계층에 대해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금융소비자 보호 체계

마스턴캐피탈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하여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 민원담당자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소비자보호규정 및 업무별 세부규정, 민원처리 시스템 및 모니터링 절차를 마련하여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이사
팀별 민원담당자 운영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
민원상담 및 처리 체계
마스턴캐피탈
자체 민원처리
전자매체(홈페이지) 및 서면 (우편, 팩스, 방문), 전화(고객센터) 등을 통해 접수 민원
대외민원처리 금융감독원 및 한국소비자보호원 등을 통해 접수 민원
소비자보호 프로그램 기획 및 개선
민원 분석 및 모니터링을 통한 제도개선, 민원 발생 예방 활동, 각 팀별 민원전담자 운영,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 운영 등
임직원 대상으로 하는 금융소비자보호 교육프로그램 운영

금융상품개발과정

마스턴캐피탈은 금융소비자보호헌장 및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금융소비자의 입장을 고려하여 금융상품을 기획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 상품 기획 및 개발 시 준수해야 하는 사항들에 대하여 규정을 제정하였고, 임직원은 규정에 따라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가격결정위원회, 상품협의회,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상품개발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하고 소비자권익을 침해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품 개발 프로세스

  1. 1단계 고객 니즈 파악 및 상품안 작성
  2. 2단계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사항, 법규 준수 등 체크리스트에 의한 점검
  3. 3단계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 가격결정위원회, 상품협의회에 의한 검토
  4. 4단계 신상품 출시
  5. 5단계 민원 발생 여부, 고객 만족도 등 모니터링 피드백을 통한 상품 개선

금융상품판매

마스턴캐피탈은 금융상품을 판매함에 있어 금융소비자보호헌장 및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금융상품판매 담당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상품판매활동 관련 규정을 제정하여 준수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금융상품판매 원칙

  • 하나 마스턴캐피탈은 소비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불완전 판매를 방지해야 합니다.
  • 하나 마스턴캐피탈은 금융상품 등에 관하여 중요한 사항을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야 하며, 소비자가 적합한 금융상품을 구매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 하나 마스턴캐피탈은 소비자에게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신의성실의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 하나 마스턴캐피탈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거나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 하나 마스턴캐피탈은 금융상품 판매, 관리에 있어 적법한 고객동의를 받아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활용하며,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행위는 엄격하게 금지하고, 보유기간이 경과한 고객정보는 폐기해야 합니다.

금융소비자 보호 기준 및 내부통제 기준

금융소비자 보호 기준 및 내부통제기준은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및 관련 법규에서 정한 바에 따라,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본적인 절차와 기준을 정해 규정함으로써 금융소비자의 신뢰를 제공하고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 되었습니다.